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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주식

2022 테슬라 주식 분할 결과와 주주 총회 정리

by DWOOK 2022. 8. 6.

테슬라 주식 3:1 주식 분할 통과와 2022년 주주 총회 정리

2022년 테슬라 주주 총회를 통해서 테슬라 주식이 3:1로 주식 분할되는 것으로 통과되었습니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의 자사주 매입이라는 주주 친화적 의견과 주주 총회에서 언급된 테슬라의 수익 구조 변화와 기가 팩토리 증설, FSD, 테슬라 로봇과 관련된 미래 계획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테슬라 주식 분할 결과와 자사주 매입 언급

2. 2022 주주 총회 - 테슬라의 수익구조 변화

3. 2022 주주 총회 - 테슬라 미래 계획

 

 


1. 테슬라 주식 분할 결과와 자사주 매입 언급

테슬라 주식의 3:1 주식 분할은 통과되었고, 8월 25일 주가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지난 주식 분할이 있었던 2020년도에는 주식 분할 결정이 되고 짧은 기간 내 적용이 되었기에, 올해도 유사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현재 테슬라가 보유 중인 현금으로 자사주 매입을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비췄습니다. 미국 기업이 보여주는 주주 친화적 태도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테슬라는 한참 성장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자사주 매입은 시기상조 일지 모릅니다. 기술 연구, 기가팩토리 증설 등 투자가 필요한 요소들이 아직 많다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아래 주주총회 내용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으며, 결국 테슬라가 안정기에 접어들면 자사주 매입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2022 주주 총회 - 테슬라의 수익구조 변화

1) 생산량 목표 계획

2022년 8월의 생산 캐파는 150만 대/연이나, 2022년 말은 200만 대를 생산하도록 계획 중입니다.

테슬라 분기별 예상 생산량 그래프
테슬라 분기별 예상 생산량 그래프

2) 차량 판매량 변화

테슬라는 총 누적 300만 대 판매량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생산을 시작한 첫 해의 판매량 대비 굉장한 성장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테슬라 누적 차량 판매량 이미지
테슬라 누적 차량 판매량

3) 수익 변화

테슬라는 2019년까지 매해 적자가 발생되다가, 2020년부터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순수익이 대폭 증대하면서, 누적 손실도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테슬라 차량 생산,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테슬라의 순이익도 크게 증대될 것입니다.

년도 별 순이익, 순손실 비용과 누적 수익 그래프
연간 순이익, 순손실 비용과 누적 수익 그래프

4) 현금 흐름 변화

현금 흐름도 지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난 4분기 기준으로 7조 원 현금 흐름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일론 머스크가 언급한 자사주 매입과 아래 설명드릴 기가 팩토리 증설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테슬라 차량의 제조 기술을 통한 수익을 증대하고 있는 와중에 자율주행이 완전히 마무리되면, 이를 통한 현금흐름이 폭발할 것이라고 일론 머스크는 전했습니다. 이는 SW로 인한 수익으로 비용으로 절감되지 않기에 온전히 현금흐름에 더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간 현금 흐름 성장 그래프
연간 현금 흐름 성장 그래프

 

 

5) 영업 이익률 변화 및 타 브랜드와 비교

테슬라는 타 차량 브랜드 대비하여 영업 이익률이 높은 편입니다.

영업 이익률이란, 테슬라의 본 영업 활동을 통해 발생된 매출 대비 수익의 비율입니다.

 

테슬라가 타 브랜드 대비 영업 이익률이 높은 이유는, 기가 프레스를 통해 간소화된 제조 기술과 SW 기술을 통해 수익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이후 증설되는 기가 팩토리는 현재 공장 대비 훨씬 더 적은 공정으로 안전한 차량을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연간 테슬라 영업 이익률의 변화 그래프

 

 


3. 2022 주주 총회 - 테슬라 미래 계획

 

1) NEW 기가팩토리 증설

테슬라는 최종 목표로 하는 생산 캐파는 연간 2,000만 대 생산입니다.

이를 위해 대략 10~12개의 기가 팩토리가 필요하기에 기가팩토리 증설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올해 연말부터 기가팩토리를 증설할 계획입니다. 정확한 장소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캐나다에 증설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내비쳤습니다.

 

기가팩토리 증설에 약 7~9조 원의 비용이 들어가며, 테슬라의 현금 흐름 양과 성장을 고려하였을 때 1년에 1개 이상의 기가팩토리 증설도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2) FSD 개발

현재 FSD는 비보호 좌회전과 같이 복잡한 주행 환경에서 90% 정도의 성공률을 가진 상태입니다.

FSD의 100% 성능은 8월 둘째 주에 발표될 예정입니다.

 

완전한 FSD가 배포된다면 더 많은 유저들이 유인될 것이며 이는 테슬라의 영업 마진율과 현금 흐름에 큰 성장을 안겨줄 것입니다. 또한 미국에서 차량 안전성을 평가한 결과로 테슬라가 1위를 하였으며 FSD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확인하였습니다.

 

FSD와 EAP(향상된 오토파일럿)의 기능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테슬라 EAP와 FSD 비교와 기능 설명 (+유익한 TIP)

 

3) 사이버 트럭 가격 인상 및 생산일자 발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사이버 트럭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여, 사전 예약 시 가격보다 실 판매가는 높아질 예정입니다.

사이버 트럭 대량 양산은 2023년 6월에 예정이며, 6월 이후 사전 예약자들에게 인도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원자재 가격이 다시 하락하게 되면 테슬라 차량의 판매 가격도 같이 인하할 예정이라고 하였는데, 이후 차량 구매 예정이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4) AI DAY 2.0과 테슬라 로봇 발표

테슬라 AI DAY 2.0은 9월 30일에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때 테슬라 로봇을 프로토 타입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2022년 테슬라 주주 총회를 통하여 테슬라의 주식 분할 결과 발표와 테슬라가 어떻게 현재까지 성장하였는지, 그리고 미래는 어떤 계획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FSD 자율주행과 테슬라 로봇, 재생 에너지 확장이라는 테슬라의 거대한 비전이 이뤄지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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