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팁

탈모의 종류 별 현상과 원인, 탈모 예방 방법

by DWOOK 2022. 8. 9.

탈모 종류별로 나타나는 현상과 원인, 탈모 예방 방법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 휴지기 탈모 별 나타나는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탈모의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는 탈모 예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탈모의 종류별 현상과 원인

  - 남성형 탈모

  - 여성형 탈모

  - 원형 탈모

  - 휴지기 탈모

 

2. 탈모 예방 방법

 

 

 


1. 탈모의 종류와 원인

1-1) 남성형 탈모 (안드로겐 탈모)

● 탈모 현상

앞머리 라인이 넓어지며, 정수리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탈락하게 됩니다.

탈모가 발생되는 형태는 M자형, O형 등 다양하게 나타나며, 발생되는 시기는 20~30대에 탈모가 시작됩니다.

머리카락의 생장기가 짧아지고 모발이 짧고 얇아지면서 나타납니다.

 

● 원인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모낭이 위축되고 모발이 얇아지면서 탈모를 발생합니다.

 

1-2) 여성형 탈모

● 탈모 현상

여성형 탈모의 대부분은 정수리 부분의 모발이 가늘어지고 모발 밀도가 낮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20대 전후부터 40대 이후 가장 많이 발병하며, 폐경기 이후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는데 호르몬이 줄면서 탈모 증상이 악화됩니다.

 

● 원인

유전적 원인, 호르몬, 스트레스의 영향이 크며, 다양한 원인이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발생빈도가 점차 증가하고, 갱년기, 폐경기에 분비되는 호르몬의 변화로 에스트로겐이 감소되고, 안드로겐 분비량이 많아지면서 발생합니다.

 

1-3) 원형 탈모

● 탈모 현상

경계가 명확한 원형 또는 타원형의 탈모가 발생합니다. 스스로 생성기의 모낭을 공격하고 국소적인 염증을 유발하여 건강한 모발을 탈락시키고 새로운 모발의 성장을 방해하는 탈모입니다. 증상 부위가 확대되면서 큰 원형의 탈모가 형성됩니다.

원형 탈모는 재발이 잦기 때문에 1차 탈모 현상이 치료되었더라도 2차, 3차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원인

스트레스, 내분비장애, 자가면역질환 등의 원인으로 발생됩니다. 남녀 구분 없이 발생되며, 환자들의 절반 정도는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호전되기도 합니다.

 

※ 원형 탈모의 경우 보험적용이 가능하기에 치료 시 보험을 꼭 확인하세요.

 

 

1-4) 휴지기 탈모

● 탈모 현상

성장하는 모발이 급속도로 휴지기로 접어들어 머리카락이 일시적으로 소실되어 생기는 탈모입니다.

휴지기 상태의 모발이 정상범위 10%를 넘어 25% 이상인 상태로,

모발이 부분적으로 빠지는 것이 아닌 전체적으로 탈모가 나타납니다.

 

● 원인

출산, 과한 다이어트, 스트레스, 영양 결핍, 갑상선 질환, 수술 등에 의해 탈모가 발생됩니다.

흔히 출산 후 많이 나타납니다.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다량 분비되어 모발이 풍성하게 유지되지만,

출산 후에는 호르몬의 비율에 변화가 생기면서 모발이 급격히 휴지기로 접어들며 탈모 현상이 나타납니다.

출산에 의한 탈모의 경우 일시적으로 발생하며, 호르몬 분비가 임신 전과 같이 호르몬의 분비가 정상화되면 6개월 이후 회복됩니다.

 

 

2. 탈모 예방 방법

● 탈모 원인을 줄이는 방법으로, 음주, 흡연, 영양결핍, 잦은 모발 손상, 스트레스를 낮춰야 합니다.

● 머리 건조 시 두피까지 말려줘야 합니다.

● 머리는 노폐물들이 쌓인 저녁에 한 번 감아줍니다.

● 두피 각질이 제거되도록 머리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 샴푸가 남지 않도록 꼼꼼하게 헹궈야 합니다.

● 강한 자외선 노출을 줄입니다.

● 빗질은 머릿결 방향으로 해주며 두피에 약한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추가로, 탈모 이식 수술에 대한 정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링크]

모발 이식 수술 별 비용과 주의 사항, 병원 선택 기준 설명

 

남성형 탈모, 여성형 탈모, 원형 탈모, 휴지기 탈모 등 다양한 탈모 종류에 따른 증상과 탈모가 발생되는 원인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탈모가 발생되기 전 탈모 예방을 잘하셔서 오래 건강한 모발을 유지하시고, 탈모 증상이 확인되시는 분들은 각 탈모 유형 별 적절한 치료를 통해서 탈모 증상을 해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