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학 이론서

[생각에 관한 생각] #8 시스템 1이 쉽게 대답하는 법

by DWOOK 2022. 5. 30.

대니얼 카너먼의 '생각에 관한 생각'

 


 

 

 어려운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서는 시스템 2가 작동돼야 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시스템 2 개입 없이 시스템 1이 어려운 문제의 답을 어떻게 얻는지 알아볼 것이다. 그 과정은 간략하게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첫 번째, 어려운 문제를 쉬운 문제로 바꾸고, 두 번째, 쉬운 문제의 답을 '세기 짝짓기'로 간단히 정해버린다.

 

 

시스템 1에 의해 판단이 내려지는 과정 요약

 

1. 시스템 1은 '기초 평가'를 수행하고, 어려운 문제를 기초 평가로 대체하여 답을 내린다.

 

2. 기초 평가란 생존을 위한 무의식적, 직관적 평가이다.

 

3. 결정 내리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1의 다른 능력은 '세기 짝짓기'이다.

 

4. '머릿속 산탄총'은 의도하지 않았지만, 자동으로 작동되는 여러 계산을 말한다.

 

투자에서 어려운 문제 대한 대답을 시스템 1으로 구하고, 그 답이 투자의 근거라 착각하고 있을 것이다.

 

 


 

1. 시스템 1은 '기초 평가'를 수행하고, 어려운 문제를 기초 평가로 대체하여 답을 내린다.

 

 우리는 평상시 셀 수 없을 만큼의 질문을 하고, 대답을 한다. 그리고 우리의 전문 분야가 아닌 임의의 속성들에 대하여 평가를 할 수 있다. 시스템 2는 노력이 필요한 질문과 대답을 한다. 하지만 이번 챕터에서는 시스템 1의 작동 방식을 알아볼 것이다. 시스템 1은 주변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표면적으로 이해하고 노력 없이 평가한다. 그리고 평가를 할 수 있는 분야는 매우 다양하며 상상을 뛰어넘는다.

 

 시스템 1이 노력 없이 평가하는 것을 '기초 평가'라 한다. 스템 1의 '기초 평가'는 직관적 판단을 하며, 특이한 점은 '더 어려운 문제도 이런 기초 평가로 쉽게 대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시스템 1에서 발생하는 '어림 짐작'과 '편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본질적 개념이다.

 

 이처럼 어떤 판단을 다른 판단으로 대체하는 것은 시스템 1의 두 가지 특징 때문이다. 첫째는 다른 차원의 값을 변환하는 능력으로 이후에 나올 '세기 짝짓기'로 설명할 것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머릿속 산탄총' 이라는 특징이다. 시스템 2가 특정 문제에 답하거나 평가하려고 마음먹을 때, 기초 평가를 자동으로 작동하는 특징이다.

 

 

 

2. '기초 평가'란 생존을 위한 무의식적, 직관적 평가이다.

 

 시스템 1은 생명체가 생존을 위해 작동되도록 끊임없이 진화했다. 갑작스러운 위협에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는 것처럼, 시스템 1은 생존을 위해 끊임없이 주변의 위협 수준을 평가한다.

 

 기초 평가의 예로, 첫인상으로 사람의 성향이나 의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는 낯선 대상이 안전한 사람인지를 판단하는 생물학적인 활동이다. 판단의 기준으로 얼굴 윤곽과 표정이 있다. 얼굴 윤곽으로 강인한 사람인지 판가름할 수 있는데, 강한 사각턱을 가진 사람에게 강인함의 인상을 받는다. 그리고 표정을 통해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고 최종적으로 안전한지를 평가한다. 기초 평가는 사람의 관상을 보는 것이 아닌 나의 생존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안정감을 주는 모습의 사람에게 편안함을 느끼게 되며, 생물학적 직관은 현대 사회에서도 쉽게 발견된다.

 

 프린스턴 대학의 토도로프 교수의 실험이다. 토도로프는 학생들에게 남자 얼굴 사진을 1/10초 매우 짧은 시간 동안 보여주고, 남자의 능력을 평가하게 했다. 사진의 남자들은 미국 정치인들의 선거운동 사진이며, 학생들이 평가한 능력치는 매우 놀라운 결과를 보여줬다. 선거 당선자의 70%가 다른 후보들보다 학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은 것이다.

 

 실험을 통해 사람은 강인함과 신뢰성이라는 두 차원을 결합해 능력을 평가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얼굴 윤곽과 표정에서 강인함과 안정성을 느낀 사람의 능력을 좋게 평가한, 전형적인 시스템 1의 기초평가 결과다. 위험을 회피하려는 성향이 시스템 2가 하려는 평가를 대체하여 내린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3. 결정을 내리는 데 사용되는 시스템1의 다른 능력은 '세기 짝짓기' 이다.

 

 우리는 정도를 판단할 때, 다른 세기(강도)로 비교하여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범죄가 색깔로 표현한다면, 살인은 짙은 빨강이고 절도는 주황색일 것이다. 그리고 음악으로 표현한다면, 살인은 천둥 같은 소리일 것이며, 금연 구역 위반 범칙은 잔잔한 멜로디일 것이다.

 

 세기 짝짓기가 작동되는 범주는 제한이 없으며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대답을 내린다. 하지만 세기 짝짓기에 의한 결론은 통계적으로 허점이 매우 많다. 하지만 우리에게 자연스럽게 작동되며 다른 사람들과 이견도 크게 없는 상황에서, 우리의 시스템 2는 이를 진실로 믿게 된다.

 

 

 

4. '머릿속 산탄총'은 의도하지 않았지만, 자동으로 작동되는 여러 계산을 말한다.

 

 우리는 의도하지 않았지만, 시스템 1이 필요한 것 이상 작동할 경우가 있다. 이런 지나친 양의 계산을 '머릿속 산탄총'이라 한다. 아래 그림은 '텐텐'이라는 어플의 한 게임이다. 글씨로 적힌 색상의 풍선을 터치하면 되는 게임이다. 하지만 글씨의 색상과 글씨가 나타내는 색상이 서로 다르다. 이때 머릿속 산탄총이 일어나고, 풍선을 선택하는 데 주저하게 된다.

 

핸드폰 게임 어플 '텐텐'의 게임

 

 우리의 의도와 무관한 평가를 신경 쓰느라 판단이 방해받는다. '머릿속 산탄총'은 어떠한 평가를 하든 발생하며, 시스템 1의 일관적인 논리에서 벗어나지 않는 방향으로 마무리가 될 것이다. 평가의 논지에 벗어난 다른 요소들을 끼워 넣어 사고 시스템이 온전히 작동하는 것을 방해한다.

 

 다음 챕터에서는 어려운 문제를 시스템 1의 직관에 의존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예상할 수 있겠지만, 우리의 시스템 2는 항상 게으르며 안정적인 상황에서 시스템 1의 판단을 굉장히 잘 믿는다. 의심하려는 불편함을 회피하고, 일관적인 논리를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 1이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며, 투자를 위한 기업 분석을 지금껏 어떻게 해왔는지 되돌아보게 하는 챕터가 될 것이다. 

댓글